--참고 사이트 : https://blog.naver.com/deotis2004/220694884868
ARS
- 음성으로 된 각종 정보를 기억장치에 저장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자동으로 전달하는 시스템
- 각종 정보를 음성으로 저장하고 사용자가 전화를 이용해 시스템에 접속하여 음성으로 필요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주고
필요한 정보를 찾으면 음성으로 들려주는 방식
- 교환기나 별도의 DB 서버 없이 단독으로 동작
IVR
- 전화를 통해 DB에 접근하여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로 음성 녹음으로 고정된 자료만을 제공하는 기존 ㅁㄱㄴ 와는 달리
(핵심)고객마다 원하는 정보를 음성으로 변환하여 제공하는 진보된 형태의 자동 응답 서비스
- 고객과의 대화형 문답과 선택을 통해 고객의 정보를 입력받아 CTI를 통해 상담원과의 연결 서비스등을 제공
- DB나 CTI시스템 등과 연동
# ARS와 IVR의 가장 큰 차이!!!
- ARS가 단순 음성 안내를 제공한다면
- IVR은 고객이 전화를 했을 때 전화를 건 고객이 누구인지 전화번호나 고객번호 등 고객 정보를
DB에 연결하여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능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.
#IP IVR
- 일반적으로 컨텍센터용 IVR은 CTI M/W와 연동을 필요로 할 뿐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음성인식(ASR), 음성합성(TTS)등의 기능을 필요로 한다.
#Voip
- 음성 인터넷 프로토콜 : 인터넷과 같은 인터넷 프로토콜(IP) 네트워크를 통해 음성 통신과 멀티미디어 세션의 전달을 위한 기술들의 모임을 가리크크 용어